집화살표_1

업무사례

조합원지위확인의소

부동산소송 승소사례 | 지역주택조합 조합원 지위 확인의 부동산소송 ‘승소’

부동산소송 조력을 받고자 사건 의뢰를 맡겨 주신 의뢰인은 지역주택조합 조합원이었습니다. 의뢰인은 조합 측으로부터 억울하게 지위 상실 통보를 받게 되어 대륜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CONTENTS
  • 1. 부동산소송을 결심한 이유는?arrow_line
    • - 법무법인 대륜과 함께 알아보는 부동산소송
  • 2. 부동산소송 승소를 위한 대륜의 조력arrow_line
    • - 부동산소송에서 "원고 몰래 세대주 변경한 사실" 강조
    • - 부동산소송에서 "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는 상황" 강조
  • 3. 부동산소송 결과, "승소"arrow_line

1. 부동산소송을 결심한 이유는?

부동산소송

부동산소송을 결심하며 사건을 의뢰해 주신 의뢰인은 지역주택조합의 조합원이었으나 조합 측으로부터 갑작스럽게 지위 상실을 통보 당했다고 합니다.

법무법인 대륜이 분석한 이번 사건의 쟁점은 이러합니다. 의뢰인은 몇해 전 이혼한 배우자와 연락을 끊고 살았는데요.

그러나 전 배우자는 의뢰인 몰래 의뢰인의 인감을 빼돌려 세대주를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던 의뢰인은 결국 조합 측으로부터 지위 상실 통보를 받게 된 것인데요.

하루라도 빨리 법적 대응에 나서야 했던 의뢰인은 부동산소송 도움을 요청해주셨습니다.

h3 img법무법인 대륜과 함께 알아보는 부동산소송

이번 부동산소송의 쟁점인 조합원 지위 확인의 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조합원 지위 확인의 소는 조합에 의해 조합원의 지위를 부정하거나 부당하게 인정되지 않은 자가 조합을 상대로 자신이 정당한 조합원임을 입증하고자 제기하는 소송입니다.

또한, 근무·질병치료·유학·결혼 등 부득이한 사유로 세대주 자격을 일시적으로 상실한 경우 시장·군수·구청장이 인정할 시 조합원 자격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소송 진행 시 위 사안에 대한 적절한 소명이 없다면 원하는 결과를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조합원지위확인소송 관련 법령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39조(조합원의 자격 등) ① 제25조에 따른 정비사업의 조합원(사업시행자가 신탁업자인 경우에는 위탁자를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은 토지등소유자(재건축사업의 경우에는 재건축사업에 동의한 자만 해당한다)로 하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여러 명을 대표하는 1명을 조합원으로 본다. 다만,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제25조에 따른 공공기관지방이전 및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시책 등에 따라 이전하는 공공기관이 소유한 토지 또는 건축물을 양수한 경우 양수한 자(공유의 경우 대표자 1명을 말한다)를 조합원으로 본다.
1. 토지 또는 건축물의 소유권과 지상권이 여러 명의 공유에 속하는 때
2. 여러 명의 토지등소유자가 1세대에 속하는 때. 이 경우 동일한 세대별 주민등록표 상에 등재되어 있지 아니한 배우자 및 미혼인 19세 미만의 직계비속은 1세대로 보며, 1세대로 구성된 여러 명의 토지등소유자가 조합설립인가 후 세대를 분리하여 동일한 세대에 속하지 아니하는 때에도 이혼 및 19세 이상 자녀의 분가(세대별 주민등록을 달리하고, 실거주지를 분가한 경우로 한정한다)를 제외하고는 1세대로 본다.
3. 조합설립인가(조합설립인가 전에 제27조제1항제3호에 따라 신탁업자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한 경우에는 사업시행자의 지정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후 1명의 토지등소유자로부터 토지 또는 건축물의 소유권이나 지상권을 양수하여 여러 명이 소유하게 된 때

2. 부동산소송 승소를 위한 대륜의 조력

법무법인 대륜은 의뢰인과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부동산소송 사건 경험이 풍부한 다수의 전문가로 이뤄진 부동산변호사 팀을 구성하였습니다.

대륜 부동산변호사 팀은 소외인의 사실확인서를 근거로 원고는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세대주가 변경된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h3 img부동산소송에서 "원고 몰래 세대주 변경한 사실" 강조

부동산소송에서 대륜은 소외인이 원고 몰래 세대주를 변경하였다고 주장하며 소외인은 원고와 이미 이혼한 배우자였음을 밝혔습니다.

h3 img부동산소송에서 "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는 상황" 강조

부동산소송에서 대륜은 이 사건 원고는 잔금만 납부하면 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는 상황으로 무리하게 세대주를 변경할 이유가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3. 부동산소송 결과, "승소"

부동산소송에서 법원은 법무법인 대륜의 주장을 받아들여 “원고가 피고의 조합원 지위에 있음을 확인한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세대주가 변경되어 조합 측으로부터 조합원 지위를 상실했다는 통보를 받아야만 했던 의뢰인은 자포자기한 상태였습니다.

보통 조합원지위 확인소송 등의 경우 조합 측의 실수, 잘못된 사실관계 파악 등 다양한 요인이 있으므로 세세한 부분을 따져야만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전문 변호사의 조력은 필수라고 말씀드릴 수 있으며, 대륜의 변호사와 함께 소송을 진행한 의뢰인은 무사히 조합원 위치를 지킬 수 있었습니다.

법무법인(유한) 대륜에서는 건설·부동산그룹을 운영하며 각종 부동산소송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계약서 등 자료 검토, 권리 재확인을 위한 각종 증거 수집 등 대륜 내 여러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의뢰하신 사건을 성공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지역주택조합 사건, 재건축·재개발 관련 사건 등 의 부동산소송에 휘말렸다 언제든지 🔗부동산전문변호사추천을 통해 대륜에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부동산변호사 성공사례 | 부동산변호사, 지역주택조합 조합원 지위 확인의 소 ‘승소’

관련 구성원

더보기

남영재변호사님

남영재

선임변호사

이메일

포스코A&C·플랜텍 법무부장 경력

T. 070-7510-1044

신혜진변호사님

신혜진

수석변호사

이메일

민사/금융법무/부동산전문 변호사

T. 07075103368

이도감변호사님

이도감

변호사

이메일

민사/부동산/기업법무전문 변호사 서울대학교 졸업

T. 070-7510-2018

장은민변호사님

장은민

수석변호사

이메일

한국자산관리공사 사내변호사 경력

T. 070-7510-2139

장호철변호사님

장호철

선임변호사

이메일

형사/민사전문 변호사

T. 070-7510-1046

정우영변호사님

정우영

수석변호사

이메일

기업법무/부동산전문 변호사

T. 070-5117-3709

모든 분야 한 눈에 보기

1/0

Quick Menu

카톡예약